관계를 유지하면서 정치적 관력을 독점하고 대토지를 겸병하여 그 정점에 서 있었다. 이들 문신귀족정권은 점차적으로 중앙귀족, 왕도중심으로 굳어져 타의 정치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했고, 이로 인해 기층사회와의 괴리. 국가와 사회, 정권과 민중 사이의 유리가 발생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벌
가요로서 향가의 맥은 이른 시기에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소멸기 향가는 향찰표기의 양상이 신라시대 향가와 달라졌을 뿐만 아니라 10구체 향가의 3분단되는 형식이 4분단되는 것과 같이 단락구조에 변동이 오면서 그 길이가 점차로 늘어나고 감탄사의 위치에 변동이 나타나는 등의 변화를 보였는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수가 있다. 그러나 향가의 중심이 되는 작가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들은 득오곡(得烏谷)·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
화랑을 자신의 밑에 두었으며 진흥왕 말년에는 그의 어여쁨을 받아 궁전의 전주(=궁주)가 되었다. 한편, 진흥왕(신라 제24대 왕)의 아내인 지소태후는 미실에게 자신의 아들인 동륜태자(=진흥왕의 장남)와 관계를 맺어 아들을 낳아준다면 미실을 태자비로 삼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또한 진흥왕의 둘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속요라 하고 있다. 반면,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가 있다.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
다양한 작자층을 확보했던 가사는 성격이 복잡한 만큼 명칭도 여러 가지로 쓰였다. 가사의 명칭에 대해서는 문헌 속에서 사용된 것과 학자들의 개념규정에 의해서 쓰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나타난 가사의 명칭을 보면 장가(長歌) ․ 가사(歌辭) ․ 가사(歌詞) 등을 들 수 있고,